본문 바로가기

자료들

[여러가지 질병에 좋은 茶]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계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수나무의 줄기 껍질을 계피라고 하며, 배꼽에서 생식기나 항문까지의 내장 기관이 허약하고 찬 것에 효능이 있어서 설사, 구토, 소화불량, 월경불순, 팔다리가 나른한 증상에 좋다.

어린가지를 계지라고 하는데, 감기초기에 땀을 내어 열을 내리게 하고 목 언저리, 등, 팔다리가 쑤시는 증상에 좋다.

<동의보감(東醫寶監)>에도 '계피는 성질은 몹시 열하며(大熱) 맛은 달고(甘) 매우며(辛) 조금 독이 있다.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이는 것을 낫게 한다.

온갖 약 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시킬 수 있다" 라고 되어있다.

계피차는 자극성의 단맛과 매운맛이 나며 오래전부터 잘게 썰어 생강과 함께 끓인뒤 꿀을 넣어 먹었다.

이런 계피차의 효능은 머리를 맑게하여 두통을 제거해 주며,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만들기 때문에 손발저림이나 손발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식사후 소화불량이 있을 때 계피차를 마시게 되면 계피차가 소화액분비를 도와 음식물이 잘 소화되도록 도와 준다.

계피차를 만들려면 먼저 단면이 자홍색이고 향기가 강한 계피를 깨끗이 씻은 후 냄비에 통계피(10g)와 생강(20g)을 넣은 다음 물 8컵 정도를 넣어 은근한 불에 30분가량 달인다. 달인것을 체에 받쳐 건더기를 제거하고 꿀과 잣, 대추채 등을 넣어 마시면 된다.
 
/ http://herb.daegu.go.kr

'자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체의 노화  (0) 2007.05.20
만병의 근원 비만  (0) 2007.05.19
체취(體臭)의 정체  (0) 2007.05.14
탁기의 발생과 영향  (0) 2007.05.13
제3의 눈 - 3  (0) 2007.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