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 차

1. 한방다이어트차

천연 한약재 중에는 공복감을 들게 하여 식욕을 억제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수분의 대사를 원활히 하여 붓기를 빼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차를 마실 때에는 하루 3-5회 정도 수시로 복용하는데 율무차는 식전 공복에 마시는 것이 좋고, 녹차는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2. 체질별 한방 다이어트차

◎ 변비가 있거나 몸이 항상 차고 특히 손발이 찬사람, 하체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하체비만인 사람
⇒ 당귀차
혈액순환을 잘 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여성들에게 좋은 차
설사가 잦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주의한다.
당귀 20g, 물 250cc
당귀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물에 넣어 같이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은근히 달인다.

◎ 평소 소화기가 약해 잘 체하고 피로하여 기운이 없고 스트레스성으로 비만인 사람
⇒ 진피차
귤껍질을 진피라 하는데, 소화를 촉진하여 비위와 장의 장애로 인해 형성된 담음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진피에 들어 있는 히스페리틴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며 과육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피부미용에도 좋다
진피 20g, 물 300cc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그늘진 곳에서 바싹 말린다. 진피에 물을 붓고 끓이는데, 끓기 시작하면 물이 반정도 남을 때 까지 은근한 불에 달인다.

◎ 몸이 잘 붓고 식욕이 왕성하여 억제가 잘 안되는 사람
⇒ 율무차
몸에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치료에 흔히 사용된다.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할 때 좋은차. 포만감을 주어 식욕을 감소시켜 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몸의 부기도 빼준다. 임산부나 변비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
말린 율무 1.5kg을 살짝 볶아서 가루 내 뜨거운 물에 타서 하루 3회 식전에 마신다.

◎ 신경을 많이 쓰고 몸에 열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 녹차
녹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부기를 제거하며,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몸이 냉한 사람들은 주의하며 공복에는 마시지 않는다.

◎ 다이어트 후 기운이 약해진 사람이나 항상 허기를 느끼는 사람
⇒ 구기자차
구기자차는 향긋한 맛과 단맛 때문에 질리지 않고 오래 먹을 수 있으며, 공복감 해소는 물론 다이어트 후유증에도 효과적이다
구기자 6g, 물 500cc
구기자에 물을 붓고 끓이는데, 끓기 시작하면 물이 절반정도 줄 때까지 은근한 불에 달인다.

3. 어떤 종류의 다이어트티냐에 따라 주의 점은 다른데,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다이어트티의 경우 변비나 설사가 생길수도 있다. 적절하게 수분을 섭취해줘야 이를 예방할 수 있으며, 간혹 카페인 성분이 있는 경우 공복에 마시면 속이 쓰릴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임신중이거나 모유수유 중 일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http://www.dwdi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