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들

구단공

구단공: 요즈음 청소년들은 신체는 커졌으나 체력과 기가 약하다고 한다. 청소년들이 기가 빠져 약하다는 애기는 본인 한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사회적 문제로 볼 때 매우 심각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원기를 실하게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한가지 기운의 소모를 막고 원기를 기르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인 "구단공"이라는 기공 도인법을 소개한다.
 한의사 오수일씨가 임상에서 약물 요법과 병행하여 체질과 관계없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고 또, 병이 없는 모든 이들에게도 질병 예방을 위하여 권하는 수련법이다.

 (자세) 편안히 다리를 뻗고 위를 보고 똑바로 눕는다. 이때 온몸에 조이는 것은 모두 풀고 행한다.
 (방법)

1단 : 그림과 같이 오른 손바닥으로 시계 방향으로 36회 문지른다
(단, 1~9단 실행 중 사용하지 않는 손은 남자는 고환을 잡고 여자는 음부를 감싼다. 그리고 손바닥은 반드시 맨살 위를 문지르고 정신은 손바닥과 피부 사이에 집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단 : 1단과 방향이 반대 36회  양손을 바꾼다.

3단 : 오른손으로 단전과 양 젖가슴 사이(전중)를 왕복하며 문지른다(36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단 : 그림과 같이 오른손으로 단전과 왼쪽 젖가슴 사이를 오가며 문지른다.(36회)


5단 : 왼손으로 단전과 오른쪽 젖가슴 사이를 오가며 문지른다.(36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6단 : 오른손으로 단전-젖가슴-오른쪽 젖가슴-단전으로 둥글게 문지를다.(36회)

7단 : 왼손으로 6단의 반대 방향으로 둥글게 문지른다.(36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8단 : 오른쪽으로 중완(명치와 배꼽의 중앙)을 중심으로 우-좌-우로 문지른다. 이때 오른 쪽에서 왼쪽으로 밀 때는 손바닥의 뿌리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당길 때에는 손가락 쪽에 힘을 준다.(36회)

9단 : 8단과 같은 요령으로 왼손으로 방향만 바꾸어 행한다.(36회)


9단이 다 끝나면 옷이나 이불로 배를 덮고 약 5분간 마음을 고요히 하고 누워있는다.

(효능) 모든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으나 특히 암의 치료와 예방의 보조요법으로 탁월한 가치가 있고 위궤양, 위염, 장이 약한 사람. 중풍 후휴증, 양기부족의 여성의 생리 불순 및 대하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 구단공 수행은 6개월 이상 수년간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매일 아침저녁으로 잠 자리에서 행하는 것이 좋다. 부득이한 경우 아침이나 저녁 한 번만 행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