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들

[책 소개] 숨겨진 내면의 상처 읽기와 치유하기 - 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 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

상처보다 깊은 마음의 트라우마!
숨겨진 내면의 상처 읽기와 치유하기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를 담은 심리치유서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대중들이 좋아하는 영화 24편을 통해서 트라우마의 본질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책이다.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는 영화 주인공과 흡사한 실제 환자들의 치료 경험담과 통찰을 담아 마음의 병인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은 트라우마의 정의에서부터 원인, 증상, 해결책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장마다 우리들에게 친숙한 영화 「밀양」「21그램」「라비앙로즈」「미스틱 리버」등을 통해 트라우마의 원인, 증상, 치유의 관점에서 영화속 인물들의 심리를 분석한다.

또한. 「포레스트 검프」「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통해 치료와 예방책을 제시한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로 신체적·정신적 충격을 경험한 후 나타나는 심리적 외상인 트라우마가 이제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겪는 흔한 질병이 되었다.

저자는 식민지-분단-전쟁-고도압축성장과 좌우 대립으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한다. 이제는 트라우마의 심각성을 깨닫고 적극적으로 이야기하고 치유해야할 때라고 주장하고 있다.

 

트라우마가 얼마나 심각하고 무서운 병인지, 그 원인과 증상을 알았다면 이제 남는 것은 트라우마의 치료와 예방책!

김 박사가 이 책을 통해 트라우마의 치료책과 예방책으로 제시하고 있는 영화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과 ‘포레스트 검프’ 등이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는 트라우마로 인해 삶이 고통스러운 사람들에게 세상과 인생이 쓰레기통이라는 생각에만 사로잡혀 살아가지 말고 내 삶이 초콜릿 박스일 수도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상세보기

자신의 삶에 좋은 일, 즐거운 일, 웃을 일, 행복했던 일, 뭔가를 성취해 자신감을 느꼈던 일, 누군가와 함께 친밀감과 사랑을 나눈 일, 평온하고 안정감을 느꼈던 순간 등등과 같이 긍정적인 경험을 하였던 때를 인식하면서 살라는 주문이다.

두 번째 키워드는 소통이다.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본 김 박사는 관계 속 교감 이상의 치유책은 없다고 단언한다. 트라우마를 함께 겪고 있는 두 사람이 같이 아파해주면서 공감하는 동안 트라우마는 자연스럽게 치유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 영화들의 공통점은 주인공이 겪는 개인적인 트라우마를 섬세하고 보여주고 있다는 점.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 유달리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사회적 트라우마이다.

김 박사는 4부 ‘대한민국은 트라우마 공화국’ 편에서 한국인들만이 겪는 사회적 트라우마에 날카로운 분석의 메스를 들이대고 있다.

식민지-분단-전쟁-고도압축성장과 좌우 대립으로 이어지는 한국 사회에서 너나 할 것 없이 우리 국민들은 트라우마에 시달렸고 지금도 현재진행형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이 책은 대중들이 좋아하는 영화 24편을 통해서 트라우마의 원인, 증상, 해결책 등을 살펴볼 수 있게 구성되었다.

그 속에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영화 주인공과 정말 흡사한 실제 환자들의 치료 경험담과 통찰을 담아 마음의 병인 트라우마에 대한 좀 더 속 깊은 이해를 돕는다.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 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 정보 보기 클릭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