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들

헬스클럽200%활용법


가장기본적인 헬스장 이용법입니다.

잘 숙지해서 헬스장에서의 운동효과를 200% 활용하세요~

1. 처음 방문한 경우

대부분 그냥 한번 헬스 클럽 내부를 쓱보고 가는 경우가 많다. 차 사는데 한번 그냥 쓱 보고 사는 사람이 없듯이 헬스 클럽도 자신의 건강과 몸매 관리 차원의 소중한 행위이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다.
전체적인 기구 배치 기구 수 그 시간대의 회원 수 및 분위기 샤워장 탈의실 등을 둘러보고 가격을 확인한다. 그리고 트레이너가 몇명있고 트레이너가 친절히 안내를 하는지도 확인을 해본다.


2. 사전지식 준비하기

헬스 클럽에 트레이너가 있어 어느 정도 지도를 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 스스로가 사전 지식을 갖추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트레이너는 한정이 되어 있고 담당회원도 많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까지 알려줄 수가 없다.
기본적인 내용은 본인 스스로가 습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푸샵 사이트에 있는 내용과 운동 동영상만을 한번씩 보고 헬스 클럽으로 향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도움이 될 것이다. 조금 투자를 한다면 교본을 사서 보는 것도 좋다.


3. 트레이너 괴롭히기

요즘들어 헬스 클럽이 많이 생겨서 그런지 트레이너 품귀현상마저 일고 있다.
그래서인지 제대로 지식을 갖춘 트레이너를 찾아보기는 힘이 든다. 경영을 하는 입장에서는 안타깝다고 생각을 한다.
보통 100평 규모의 헬스 클럽(운동 공간만)이라면 트레이너가 오전 오후 2명씩 근무를 한다.
하지만 비싼 회비 주고도 트레이너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르는 것이 있다던지 운동 방법이나 동작등이 애매하다던지 하는 경우는 과감하게 트레이너에게 질문을 해야한다.

절대로 직접와서 가르쳐주기를 기대하지는 마라. 어느 정도 지도를 받았다 하더라도 모르는 것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그것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트레이너를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라. 그러다보면 생각치않게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다.


4. 매일 운동을 하려고 하지 마라

회비가 아깝다는 생각에서 매일 운동을 하려는 의욕에 넘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의 대부분은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기가 힘들다고 보면 된다.
헬스클럽에가서 운동을 한다는 것은 근본적인 원인이 건강과 스트레스 예방 차원에서다. 하지만 쉬지 않고 매일 하는 운동으로 인해 피로가 쌓이고 그것이 면역체계를 약하게 만들 수 있다.
주 3~5회 정도의 적절한 웨이트와 유산소 운동의 병행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단계를 밟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여성의 경우는 근력 운동에 좀 더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

여성회원들을 살펴보면 유난히 유산소 운동에만 비중을 두거나 집착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여성은 체질상 호르몬의 역할상 웨이트에 비중을 좀 더 두면서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행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자신이 원하는 몸매를 가꿀 수가 있다.
그리고 운동의 순서도 무산소 운동으로 시작해서 유산소 운동으로 진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 효과적으로 체지방도 분해를 할 수가 있다.


6. 남성의 경우는 유산소 운동에도 비중을 두어야 한다.

헬스 클럽에 와서 역기만 들고 가는 남성 회원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기본적인 심폐강화 운동은 필수다.
특히나 사업을 하거나 직장생활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에 무리가 많은 현대의 남성들에게 있어서 심장의 강화는 필수다.
죽음을 부르는 심장마비사를 예방키 위해서도 유산소 운동은 필수다.


7. 프로그램을 짜는 것은 어렵지가 않다.

회원들 중에는 프로그램 짜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3달 정도 운동을 했다면 일주일 정도 쉬고 기구나 프리웨이트 등 다양한 운동법을 본인 스스로가 소화해낼 수 있다.
기구 운동을 했다면 다음 번 트레이닝에는 프리웨이트를 이용하고 기구와 프리웨이트의 복합적인 형태로 이용을 하면 된다.
그리고 세트수는 단계별로 신체 발달에 맞추어 1~2세트씩 늘리면 된다.
초보자의 경우는 초기 중량 선택이 어려우므로 트레이너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8.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몸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회비를 낸 만큼의 효과를 원한다면 운동뿐만이 아니라 식사에도 많은 배려가 뒤따라야 한다.
운동을 해서 살을 빼거나 혹은 살이 찌우거나 좋은 몸을 가꾸고자 한다면 원칙적으로 균형잡히고 자신의 목표에 맞는 식단 프로그램이 먼저 짜여져야하고 그것을 실천해야 비로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위의 기본적인 사항들을 숙지하고 지킨다면 헬스 클럽은 200%로 활용을 할 수가 있다.


출처: 식스팩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