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들

알아두면 좋은 민간요법

[민간요법]


** 편도선염 걸렸을 때
== 아이스크림 먹으면 효과../ 편도선염이 걸렸을때는 아이스크림이 약(?)편도선염에 걸리면 고열과 함께 목이 봇고 음식물을 넘기는 것도 힘들어진다. 이 때는 우선 안정을 취하고 자극성이 없는 유동의 식사를 하면서 목둘레를 찬 물수건으로 찜질하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이스크림의 차가운 기운이 목안의 열을 떨어뜨려 주고 편도의 염증을 예방해 주기 때문이다


** 생선가시 목에 걸렸을땐
== 달걀마시면 O.K../ 생선을 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리게 되면 보통 된밥 한 숟가락을 입에 넣은 다음 씹지 않고 꿀꺽 삼키곤 하는데 그리 쉽게 내려가지를 않는다. 이럴 때는 생달걀 하나를 깨어 꿀꺽 마시거나, 식초물로 몇번 입안과 목을 행구면 가시가 내려간다.


** 너무 피로해 잠 못들때
== 식초 마시면 잠 잘와../ 잠이 안오거나 불면증에 시달릴 때 식초를 큰 숟가락으로 한 술 떠 마셔보자.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피로한 몸은 파김치처럼 (산성)경향을 띤다. 식초에는 산성화된 몸을 약한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작용이 있다. 식초를 마시면 불가사의하게 잠이 잘 온다.
잠이 안오는 사람은 즉시 시도해 볼만 하다.


** 편두통 심할때
== 벌꿀 먹으면 1시간내 통증 없어져../ 편두통이 심할때 벌꿀을 한 숟갈 먹어보자. 넉넉잡고 1시간에 통증이 완전히 없어진다. 또 아픈 쪽 콧구명에 무즙을 넣은 다음 ,신선한 콩비지를 따뜻하게 데워 헝겊으로 싸서 아픈쪽 머리에다 대고 있으면 얼마 안 있어 통증이 멈춘다.



** 딸꾹질 할 땐
== 설탕 녹이지 말고 삼키면 효과../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밥을 한꺼번에 급히 먹거나, 코를 막고 물을 한컵 마시는 것이다. 또 갑자기 놀라게 하는 방법도 있다. 일종의 쇼크요법에 해당되지만,기대한 만큼 효과가 없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설탕을 한 술 떠서 침에 녹이지 말고 그대로 삼키는 것이다.
그래도 멎지 않으면 벛 번 반복해 보라. 분명히 효과를 볼 수 있다.



** 미나리 감기 몸살 여성대하에 효과
== 미나리는 비타민이 많은 알칼리 식품이다.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보호하며, 여성의 대하에 효과가 있다. 류머티즘 치료에도 쓰인다. 감기 몸살 기운이 있을때 미나리 국으로 몸을 데워주면 땀이 나면서 거뜬해지고, 아침 점심 저녁으로 미나리 삶은 물을 한 컵씩 마시면 비만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미나리는 비타민이 많은 알칼리 식품이다.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보호하며, 여성의 대하에 효과가 있다.


** 탈모 증상 땐
== 구기자 달인 물 머리 감으면 효과 있어../ 남녀 불문하고 머리칼이 빠지게 되면 나이가 더 들어보이는 등 미용면에서 별로 좋아 보이지 않는다. 탈모증상이 있을 때 구기자 잎(한약재 파는 곳에 가면 구입 할 수 있다.)을 넣고 달인 물에 매일 머리를 감아 보자.이렇게 여러날 계속하다 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위염, 위궤양에
== 양배추에 날것 먹으면 효과../ 현대인들은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나 심한 음주 습관 등으로 위염이나 위궤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다. 이같은 위염이나 위궤양에는 양배추를 날로 썰어서 먹거나 쥬스로 만들어 보름 정도 먹으면 효과가 있다.



** 무좀 고생 땐
== 햇볕에 말린 귤껍질 태워 연기 쐬면 효과../ 여름만 되면 무좀이 재발해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시중에 나와있는 무좀약이나 무좀퇴치의 비방도 많지만 완치 는 잘 안된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비법을 하나 소개한다. 햇볕에 바짝 말린 귤껍질을 태워 그 연기를 쐬어주는데,하루4~5차례씩 2~3주일 계속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담배 많이 피워 누렇게 된 치아
== 레몬 사용하면 하얗게 변해../담배를 많이 피워 누렇게 된 치아는 아무리 많이 닦아도 하얗게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칫솔질을 너무 세게하면 이가 상해 충치가 되기 쉽다. 이를 닦은 뒤 레몬즙을 묻힌 가제수건으로 이를 문질러 보자. 레몬에는 세정력이 있기 때문에 이가 하얗게 된다.한번으로 안 될 경우 매일 같은 방법을 반복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파래는
== 니코틴 중화에 탁월한 효과../파래는 인체에 해로운 각종 (산)을 없애 주기도 한다. 담배의 니코틴을 중화시키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하루종일 쉴새없이 담배연기를 뿜어대는 애연가들에게 파래는 보약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파래는 지속성 비타민식품이므로 날마다 먹지 않고 가끔씩 먹어도 효과가 있다.


** 담배 피운 뒤 아플 땐
== 날 된장 섭취../담배를 처음 피웠거나 많이 피워서 머리가 몹시 아플 땐 날 된장을 먹어 보자. 신기할 정도로 두통이 사라진다. 된장국을 마셔도 효과가 있다. 일본 음식인 미소 시루도 효과가 있다.


** 달걀 껍데기
== 식초에 담갔다 마시면 숙취 제거../몸을 보호하면서 숙취를 푸는 비방이 있다. 달걀을 껍데기째 컵에 담아 식초를 가득 채운다. 그대로 하루 정도 놓아두면 달걀 껍데기는 녹아 없어 지고, 젓가락으로 저으면 달걀 형태도 사라진다.이것을 한 숟갈 떠 먹으면 숙취 에서 깨어날 수 있다. 약간 냄새가 나지만 약이라고 생각하고 먹으면 된다.


** 생강
== 씹어 먹거나 달여 먹으면 감기에 효과../생강을 날로 씹어 먹고 땀을 내면 감기가 잘 낫는다. 생강즙 반 홉에 술 한스푼을 넣고 달여서 공복에 먹으면 더욱 효과가 있다. 생강즙은 토란에 중독됐을 때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상처 난 후 물에 들어갈때
== 콜드크림 쓰면 통증 없어../몸에 상처가 있을 때 그대로 물속에 들어가면 상처가 자극을 받아 몹시 아프다. 따라서 물속에 들어갈 때는 상처난 부위에 콜드 크림등과 같은 유성크림을 바른 다음 들어가는 것이 좋다. 크림의 기름기가 물을 배제하기 때문이다.



** 코감기,코막힘
== 쑥잎 비벼서 콧구멍에 넣으면 시원하게 뚫려../코감기 코막힘에는 쑥잎을 가볍게 비벼서 콧구멍을 막아 보자. 잠시 그대로 두면 신기하게 코가 시원하게 뚫린다. 쑥을 구하기 어려울 경우,면봉에 올리브유를 살짝 묻혀 콧구멍을 쑤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피부 박힌 가시
== 고약 바르면 잘 빠져 나와../피부에 가시가 깊이 박혀 족집게나 바늘로는 빠지지 않을 경우 고약을 발라보자, 고약이 가시를 빨아 낼 뿐만 아니라. 열과 통증을 없애주므로 좋다. 또 부추를 짓이겨 3~4회갈아 붙여주면 신기하게도 가시가 뾰족이 솟아 오른다. 가시를 뽑아 낸 다음 그 자리에 된장이나 간장을 바르고 문질러 주어야 곪지 않는다.


** 세수 행굼 물에
== 식초 서너 방울 피부 거칠어짐 방지 할 수 있어../사용하고 있는 비누가 피부에 맞지 않아 피부가 거칠거칠해질 때는 행굼물에 식초를 서너방울 넣어 씻어 보자. 비누의 알칼리성이 중화되어 피부가 거칠어 지는 것을 막아준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지금 쓰고 있는 비누를 버리고 다른 비누를 살 필요가 없다.


** 어린애 변비
== 비타민 부족탓 과일 .야채 많이../어린이가 변을 보지 못하고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안쓰럽기 그지 없다. 이 변비는 신경성 질환이나 곡류 편식으로 인한 비타민 부족 으로 장의 기능이 쇠약해졌기 때문에 생긴다. 이럴 땐 과일이나 야채 또는 기름류를 많이 섭취하도록 해야한다.


** 두통, 불면증에
== 콩 넣은 베개 효과../ 두통이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은 콩으로 속을 채운 베개를 베고 자면 효과가 있다.베게 전체에 콩을 채워 넣기 어려우면 베개의 크기를 폭 15cm,길이 20cm정도로 작게 만들어 평소 베고 자는 베개에 겹쳐 베면 된다.

'자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통 기치유 (氣치료) 의 치유 범위  (0) 2007.04.23
호흡의 틈을 주시하는 명상  (0) 2007.04.23
감정다이어트  (0) 2007.04.20
나의 아랫배는 어떤유형일까?!  (0) 2007.04.19
- 육자결 (六字訣) -  (0) 2007.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