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금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소금에도 종류가 있다.

만들어지는 장소에 따라,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그 종류와 용도가 다릅니다.

지식동영상을 통해 소금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소금에 대한 Tip! Tip!

원래 소금은 독성을 가지고 있지만,

만드는 과정에서 독성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섭취하면 일찍 늙거나 신장병이 생기며, 고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금에 관한 진실을 담은『소금 이야기 』. 이 책은 물과 함께 생명을 유지하고 생활의 원료로 다양하게 이용되는 소금에 관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소금성분분석 전문가와 소금 연구가, 학계 전문가 3명이 소금이 위험한 이유와 몸에 꼭 필요한 좋은 소금이란 어떤 것인지,

가정에서 소금을 사용하는 법, 소금을 활용한 자연 치유요법, 친환경 자원으로서의 가치 등에 대하여 알기 쉽게 풀어낸다.

한때 백색의 황금으로 불리며 부의 상징으로 인식되었던 소금에 대한 바른 인식 정립과 함께 자연 생태계를 복원시켜주는 소중한 자원임을 말하며 세계 최고의 소금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소금 이야기 >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소금의 성분은 과연 무엇이고, 소금이 우리 몸에 유해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지금 우리가 소금을 이야기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각기 다른 분야의 소금전문가 3인이 밝히는 소금 책.

또 가정에서 꼭 알아야 할 소금건강법, 소금을 활용한 각종 질병의 예방 및 치유요법, 소금의 문화적 가치와 친환경적인 자원으로서의 가치 등을 알아본다.

소금은 과거 부의 상징이자 문화가 흐르는 실크로드
20세기 이전만 해도 소금은 ‘백색의 황금’으로 통하는 귀한 자원. 소금으로 부를 축적했고 소금이 이동하는 길을 따라 문화가 전파되기도 했다.

때론 통치의 수단으로 사용돼 국가 재정과 유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아직까지도 세계 많은 나라들이 소금을 전매사업으로 생산과 분배를 통제하고 있고 국가의 주요 수입원으로 관리하고 있다.

소금은 물과 함께 건강한 인체를 유지하는 기본 물질
사람은 음식 없이는 오래 버틸 수 있으나 소금과 물 없이는 견디기가 어렵다.

실제로 소금은 우리 몸 안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일까? 우선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가 원활히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해줌으로써 신경자극전달이나 근육수축, 심장기능 등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한다.

또 음식물의 소화흡수 기능과 정상적인 혈액 및 혈압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미네랄 공급원
미네랄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원소 가운데 탄소, 수소, 산소, 질소를 제외한 원소로, 삼투압 조절, 신경전달과 같은 여러 생리현상뿐 아니라 단백질의 기능에도 없어서는 안 되는 역할을 한다.

과거 미네랄은 섭취하는 식품만으로 충분히 공급되었으나 현대에 들어서 화학비료 사용, 인스턴트 식품 보급, 미네랄이 제거된 기능성 소금 사용 등으로 급격한 결핍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소금, 즉 천일염은 모든 미네랄이 고루 함유된 가장 안전한 미네랄 공급원이다.

소금은 자연생태계를 회복시켜주는 소중한 자원

우리나라와 비슷한 갯벌 염전을 갖추고 있는 1천년 역사의 프랑스 게랑드 지역과 북해 연안의 독일 갯벌은 일찍이 국가적 차원에서 천연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국립공원 지정, 건강센터 건립 등으로 생태계 보존을 꾀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갯벌을 지닌 우리도 2007년 신안군 일대 염전을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해 그 문화적 가치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 향후 관리와 개발에 따라 고부가가치 자원으로 기대할 수 있다.

우리 몸 살리는 천연 미네랄 소금 이야기  서적 정보보기 클릭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