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천부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시무시일석삼극무
진본천일일지일이인
일삼일적십거무궤화
삼천이삼지이삼인이
삼대삼합육생칠팔구
운삼사성환오칠일묘
연만왕만래용변부동
본본심본태양앙명인
중천지일일종무종일


 <해 설>


                 

우주 만물은 하나에서 나오고 하나에서 비롯되나 이 하나는 하나라 고 이름 붙이기 이전의 하나이며, 본래부터 있어 온 하나이다.

하나 는 하늘과 땅과 사람 세 갈래로 이루어져 나오지만 그 근본음 변함도 없고 다함도 없다.

하늘의 본체가 첫 번째로 이루어지고 그 하늘 을 바탕으로 땅의 본체가 두 번째 로 이루어지고 그 하늘과 땅을 바 탕으로 사람의 본체가 세 번째로 이루어진다.

이렇게 변함 없는 하나가 형상화되기 이전의 하늘,땅,사람의 순서 로 완성 되면서 새로운 하나를 이룬다.

이 새로운 하나는 한정도 없고 테두리도 없다.

이 새로운 하나가 바로 형상화된 하늘과 땅과 사람이다.

형상화되기 이전의 하늘,땅,사람과 형상화된 하늘,땅,사 람이 어울리면서 음과 양,겉과 속,안과 밖이 생겨난다.

하늘에는 밤과 낮이 있고,땅에는 물과 뭍이 있으며,사람에게는 남녀가 있어서 이 둘의 조화를 통해 천지는 운행하고 사람과 만물은 성장, 발달해 나간다.

이렇듯 하늘과 땅과 사람이 원래의 근본 상태,형상화되기 이전의 상태, 형상화된 상태, 형상화되기 이전과 형상화된 상태가 어울려 작용하는 상태, 이 네 단계를 거쳐 우주 만물이 형성되며 그 쓰임은 무수히 변하나 근본은 다함이 없다.

마음의 근본과 우주 만물의 근본이 하나로 통할 때 일체가 밝아진다.

이렇게 마음을 밝힌 사람에게는 하늘과 땅이 하나로 녹아 들어 가 있다.

우주 만물은 하나로 돌아가고 하나에서 끝이 나지만 이 하 나는 하나라고 이름 붙이기 이전의 하나이며 끝이 없는 하나이다.



 *봉우 권태훈 선생님의 풀이*


하나가 시작하기를 무(無)에서 했고, 비롯한 하나를 셋으로 나누니 무(無)가 다 본이다.

천(天)의 일(一)은 일(一)이요, 지(地)의 일(一)은 이(二)요, 인(人)의 일(一)은 삼(三)이라.

일(一)이 쌓여서 십(十)이 된다.

이것이 그 무(無)를 다듬어서 형태를 빚은 것이니, 삼천(三天)은 이(二)요, 삼지(三地)는 이(二)요, 삼인(三人)은 이(二)니, 삼대(三大)가 삼합(三合) 하여 육(六)이라.

칠(七)과 팔(八)과 구(九)를 낳고, 삼(三)을 들리면 넷(四)이 이루어져 다섯(五)을 둘러쌈이라.

칠일(七一)이 묘하게 불어남이로다.

만 가지가 가고 오더라도 쓰임(用)은 변하되 본(本)은 움직이지 않는다.

본심(本心)은 본래 태양의 밝음이요, 사람 가운데 하늘과 땅이 하나이리니, 하나가 끝나고 무(無)도 끝나기를 하나(一)에 한다.

우선은 '천부경(天符經)'이란 세 글자가 함축하는 어의 부터 알아보기로 한다.

'천부경'의 '천(天)'은 한얼님을 가리키고, '부(符)'는 합(合)한다는 뜻이며, '경(經)'은

전해 내려오는 법(法)다운 글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천부경이란 세 글자의 의미는 '만유(萬有)의 근원인 한얼님의 주재(主宰) 법도에 합치(合致)되는 삶의 이치를 담는 법을 전하는 글이란 뜻으로 정의할 수 있다.